google-site-verification: google7f94a714bae2f226.html <물의 꿈> 가스통 바슐라르 – 물의 이미지를 넘어선 물의 총체성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물의 꿈> 가스통 바슐라르 – 물의 이미지를 넘어선 물의 총체성

비소설도서

by 북스톰 2023. 11. 10. 00:16

본문

반응형

 

<물의 꿈> 가스통 바슐라르 물의 이미지를 넘어선 물의 총체성

 

<물의 꿈>에 대한 작가의 의도 설명

    가스통 바슐라르는 물의 꿈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물의 꿈이란, 물이 우리에게 주는 상상력의 자극이다. 물은 우리에게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며, 그 모습들은 우리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킨다. 그리고 가스통 바슐라르는 물의 꿈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었다.

    첫째, 물의 흐름에 대한 꿈이다. 물은 끊임없이 흐른다. 그 흐름은 우리에게 자유와 변화에 대한 꿈을 불러일으킨다. 물은 우리를 흘러가는 시간 속으로 이끌고, 새로운 세계를 향해 나아가게 한다. 둘째, 물의 표면에 대한 꿈이다. 물의 표면은 빛을 반사하고, 그 빛은 우리에게 다양한 색깔과 무늬를 보여준다. 그 색깔과 무늬는 우리에게 아름다움과 환상의 꿈을 불러일으킨다. 물의 표면은 우리를 상상의 세계로 이끌고,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

    마지막으로 물의 깊이에 대한 꿈이 있다. 물의 깊이는 우리에게 신비와 경외의 꿈을 불러일으킨다. 물의 깊이는 우리에게 알 수 없는 세계를 보여준다. 그 세계는 우리에게 호기심과 도전의 꿈을 불러일으킨다. 바슐라르는 물의 꿈을 통해 인간의 상상력의 가능성을 탐구했다. 그는 물의 꿈을 통해 인간이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고, 새로운 삶을 창조할 수 있다고 믿었다.

 

세부적인 물의 꿈의 예를 살펴본다.

    바슐라르는 물의 꿈을 다음과 같은 예를 통해 설명했다먼저 폭포의 꿈은 폭포의 쏟아지는 물은 우리에게 강력한 에너지와 생동감을 준다. 그 에너지와 생동감은 우리에게 힘과 용기의 꿈을 불러일으킨다.

    바다의 꿈에 대해서 말하자면 바다의 넓은 광경은 우리에게 평화와 안식의 꿈을 준다. 그 평화와 안식은 우리에게 안정과 휴식의 꿈을 불러일으킨다.

    그리고 호수의 꿈이 있다. 호수의 잔잔한 물결은 우리에게 고요함과 평온의 꿈을 준다. 그 고요함과 평온은 우리에게 위로와 치유의 꿈을 불러일으킨다.

 

가스통 바슐라의 저작 <물의 꿈>의 의미

물의 꿈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의미를 준다.

첫째, 삶의 가능성이 의미가 있다. 물의 꿈은 우리에게 삶의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준다. 자유와 변화, 아름다움과 환상, 신비와 경외 등 물의 꿈은 우리에게 새로운 세계를 열어준다.

둘째로 인간 본질의 이해이다. 물의 꿈은 인간 본질의 이해에 도움을 준다. 인간은 상상력의 동물이다. 물의 꿈은 우리에게 상상력의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셋째로는 삶의 태도를 꼽을 수 있다. 물의 꿈은 삶의 태도를 변화시켜준다. 물의 꿈은 우리에게 힘과 용기, 안정과 휴식, 위로와 치유 등을 준다. 그 경험은 우리에게 삶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갖게 한다.

결국 물의 꿈은 우리에게 삶의 풍요로움을 더해준다. 물의 꿈을 통해 우리는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고, 새로운 삶을 창조할 수 있다.

 

작가의 생애 살펴 보기

     가스통 루이 피에르 바슐라르(Gaston Louis Pierre Bachelard)1884627일 바르쉬로브에서 태어나 19621016일 파리에서 사망한 프랑스의 철학자로, 과학, , 교육, 시간에 관한 철학을 연구했다. 과학기술사연구소(IHST)의 소장이었던 바슐라르는 프랑스의 역사적 인식론 학파를 대표하는 주요 학자 중 하나이다.

    저명한 인식론 학자로서, 바슐라르는 과학적 정신의 형성에서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물리학과 화학에서 이뤄진 위대한 과학적 발견에 관한 미지의 방향을 개척했다.

    가스통 바슐라르는 선험적 개념들로 구성되는 과학적 앎에서 생기는 장애를 파악하고 분석하고자 인식론적 장애라는 개념을 도입했는데, 선험적 개념들이란 지적, 은유적, 심리적 본성을 지니고 연구자와 학생의 정신을 사로잡으며, 현상적 앎에로 나아가는 것을 방해하는 선재하는 것들과 연관된 것이다. 무의 철학에서 바슐라르는 주체의 경험에 따라 이러한 장애들이 다르다고 여기기에 "인식론적 측면"이라는 보충적인 개념을 제시하는데, 본인의 개인적인 측면에서 근거를 찾길 꺼리지 않으며, 이 개념을 논리학, 물리학, 화학, 또는 수학에서 생기는 예시에 적용한다.

    바슐라르는 창조의 관점에서 철학적 접근과 상상력의 문학적 접근을 변혁했다. 바슐라르는 시인과 작가(그 중에서도 로트레아몽, 에드거 앨런 포, 노발리스, 앙리 보스코), 화가(마르크 샤갈, 클로드 모네, 장 레볼), 조각가와 판화가(루이 마르쿠시, 알베르 플로콩), 상징주의와 연금술에 관심을 지녔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